06
22

반응형

암호화폐 이더리움(ETH) 공동 창업자 비탈릭 부테린은 21일(현지시간) 비트코인(BTC) 가격을 예측하는 데 스톡투플로우 모델(S2F)을 사용하는 것을 비판했다. 이를 코인포스트가 22일 전했다.

"스톡 투 플로우 모델은 대실패였다"고 주장하는 이더리움 지지자 'sassal.eth'의 발언에 동참해 다음과 같이 트윗한 모양새다.

"스톡투플로우 모델은 현재 특별히 사용할 수 있는 것이라고는 전혀 생각되지 않는다. 

나는 숫자가 올라갈 것이라는 잘못된 확신이나 운명감을 사람들에게 주는 금융모델은 해롭고 온갖 비웃음을 받을 만하다고 생각한다."

스톡투플로우 모델은 일부 트레이더가 비트코인 가격을 예측하기 위해 사용해 온 모델이며, 원래는 금(골드)과 같은 천연자원 가격 예상에 사용되던 것이다.

현재 비축되어 있는 자원의 양(스톡)과 신규 공급량(플로우)의 비율을 고려하는 모델이다. 귀금속 등에 흔히 적용되며, 이들은 희귀자원이기 때문에 생산량(흐름)이 시간과 함께 감소하고 스톡투플로우 비율이 상승한다.

출처: S2F

비트코인에 적용할 경우, 시장에서 입수 가능한 비트코인의 양을 연간 채굴량으로 나눈 것을 측정. 이는 미래의 추정가격을 나타내는 가격차트 상의 선(위 그림의 빨간 선)을 작성하기 위해 사용된다.

위 그림을 보면 지금까지 스톡투플로우(S2F) 모델은 대략 올바른 가격 추이를 보여 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비트코인의 실제 가격에서 분리되기 시작했다.

이 모델은 6월 18일 기준 비트코인 가격이 약 67,000달러가 될 것으로 예측했으나, 코인 기반 데이터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이날 19,000달러 아래로 떨어졌다.

[플랜비(PlanB)의 댓글]

S2F 모델을 제창하고 있는 것은 비트코인(BTC) 시세를 분석하는 유명 애널리스트 플랜비(PlanB)다.이번에 sassal.eth가 직접적으로 비판한 것도 PlanB였다.

PlanB는 비탈릭 등의 트윗과 같은 21일, 재차 S2F 모델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비트코인의 2019년 S2F 모델(회색선)과 최근 데이터로 조정한 모델(흰색 동그라미)을 이하에 제시한다. S2F 모델은 2019년 3월부터 2022년 3월까지 확실히 좋은 움직임을 보였다.

현재의 전망: 비트코인이 극단적으로 저렴해지고 있어 당장 반등하거나 S2F 모델이 앞으로 큰 도움이 되지 않게 되거나 둘 중 하나다."

또한 "나는 내 분석 결과나 차트를 무료로 공개하고 있는데 그렇다고 누군가에게 사라고 하거나 무엇을, 언제, 어떻게, 얼마에 사라고 하지는 않는다"고 덧붙였다.

PlanB는 2021년 7월 S2F 모델과 비트코인 가격이 괴리됐을 때에도 "다음 6개월은 S2F 모델의 성공 여부가 갈릴 것"이라고 발언했었다.

반응형

COMMENT